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교정치료로 아름다운 치열과 구강기능의 회복을 얻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다소의 위험성과 치료의 한계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환자분께서 치료를 위해 협조해 주셔야 할 부분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1. 치료 기간 교정치료기간의 예측은 초기 부정교합 상태에 따라 다르고, 정확한 기간예측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청소년및 성인에 있어, 발치하지 않는 경우엔 약 1년반, 발치할 경우엔 약 2년반 정도 걸립니다. 아동의 경우는 1, 2차 교정으로 나누어 하게되고 기간은 시작기 부터 영구치열 완성후 1년정도 까지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전체기간은 길지만, 그 기간동안 계속적인 치료를 하진 않고, 중간 중간 기다리는 기간이 있습니다.


2. 처음상태로의 회기(재발) 모든 환자에 있어 치료종료후 재발 경향을 보입니다. 그래서 치료 종료후에 보정장치(retainer)를 일정기간 동안 끼셔야 합니다. 이 기간동안 환자분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3. 환자의 협조( 가철성 장치, 구외 악정형 장치 ) 주로 아동의 경우 가철성 장치로 교정을 하거나, 성장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구강외 악정형 장치( Extraoral orthopaedic appliance )를 사용할 경우 하루중 장시간(약 14시간)을 장착해야 효과가 있으므로, 이 경우는 절대적으로 환자분께서 협조해 주어야 치료가 됩니다.

그리고 아동이 구강외장치(헤드기어, 전방견인장치)를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무줄을 사용하여 치아에 힘을 가하는 장치인데 장치를 끼고 뺄 때 얼굴, 특히 눈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장치를 낀채로 운동은 금물이며 주치의로 부터 정확한 사용법을 들으시기 바랍니다.


4. 비정상적 성장 성장기 아동에서 가끔 상하악(윗턱과 아래턱)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성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치료목표가 변경될 수도 있으며 정도가 심하면 예상치 못했던 악교정수술이 성장종료후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5. 치근의 흡수 교정치료시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부작용중의 하나이며 특히 성인 환자의 전치부 또는 소구치 뿌리끝이 약간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이미 흡수된 치아는 그 위험도가 더 큽니다. 이러한 이유로도 성인 교정의 무리한 힘은 금물이며 또 급하게 서두르면 않됩니다.


6. 치수의 괴사 아주 드문 경우 이지만 정상적인 교정력으로도 치아가 죽게 됨으로 변색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의사라도 예측하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이 경우 신경치료를 하고, 교정이 끝난 다음 색깔을 빼던지 치아에 인공치관을 씌우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7. 치면 탈회( Decalcification ) 및 치은염 발생 교정장치로 인해 식사후 음식물이 많이 끼게 되어 치솔질을 게을리 한다면, 치면에 하얀색의 뽀얀 탈회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후 어느정도는 줄지만, 반 이상은 영구적 흔적으로 남게 됩니다. 비슷한 이유로 잇몸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료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경우, 장치를 제거하고 치료를 중단해야할 수도 있읍니다. 교정중인 환자는 보통 하루 4회의 치솔질을 추천합니다.


8. 턱관절 장애 성인 교정시 생길 수 있는 턱관절 장애는 교정 치료와는 무관하다는 견해가 현재 학게에 지배적입니다. 교정 치료중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도 있고,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만, 최종 결과에 가서는 턱관절 장애와 교정치료는 무관합니다.
턱관절 장애 발생시 원하시면 따로 치료(대증요법)를 받으실 수 있도록 전문병원을 소개해 드립니다.

 
 
Untitled Document